연구실 멤버 소개

최형진 교수

최형진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의학 학사, 내과학 석사, 분자유전체의학 박사 학위를 받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내과 전공의, 내분비내과 전임의 수련을 받았습니다. 2012-2015년 충북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에서 진료/임상교수로 연구, 진료, 교육을 하였습니다. 2015년 3월부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과/해부학교실 조/부교수로 비만과 식욕과 관련된 쥐/원숭이/사람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hjchoi@snu.ac.kr

박민정 랩 매니저

박민정 간호사는 FNMR 연구실에서 랩 매니저입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RN, 분당서울대병원 RN, 서울대학교 병원 신경외과 뇌종양 clinical research coordinator를 거쳐 현재 FNMR 연구실 매니저 겸 임상시험 연구원/코디네이터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juli21@snu.ac.kr

이영희

이영희 학생은 이화여대에서 생명과학을 전공하고, 2016년 서울대학교 의과학과 석박통합과정으로 입학하였습니다. 보통은 연구관 229호에서 쥐짱들과 행동실험을 하거나, 216호에서 뇌정위수술을 합니다. 섭식행동의 욕구와 동기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있어, 설치류, 영장류, 그리고 사람을 활용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해당연구들은 2017년 대한신경내분비학회, 2020년 한국뇌신경과학회 우수 포스터상을, 2018년 APICA, 2019년 대한비만학회에 우수 구연상을 받았습니다. 2021년부터는 이공분야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의 박사과정생연구장려금을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지원받아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취미는 남편과 예쁜 카페 찾아다니기이나 현재는 4살, 1살 아이의 엄마로 주말에는 기저귀를 주로 갑니다.

*  rusatis57@snu.ac.kr

천덕현

천덕현 학생은 부산대학교에서 생명과학을 전공으로 졸업하고, 2017년 3월부터 서울대학교 의과학과 인턴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남들 6개월 정도 하는 인턴생활을 1년의 우여곡절 끝에 청산하고, 2018년 3월 드디어 의과학과 대학원생으로 입학하였습니다. 입학후 Brain-Gut Axis에 관한 연구들을 주로 하고 있으며, 주 사용 실험기법으로는 Tissue Clearing, Genotyping,  intraGastric Infusion, Liver/Stomach excision, Mouse Behavior study, Stereotaxic surgery 등이 있습니다. 

* dhcheon1101@snu.ac.kr

김유빈

김유빈 학생은 경희대학교에서 유전공학과를 전공으로 졸업하고, 2018년도에 1년간 KIST 신경과학 연구소에서 인턴으로 활동 하였습니다. 그 후, 2019년 9월부터 서울대학교 의과학과에 입학하여 최형진 교수와 함께 박사과정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연구 주제는 섭식 행동에 대한 고인지 통제 (기억, 감정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특히 음식 기억, 쾌락 기억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 입니다. 주로 Fiber photometry, Miniscope, Optogenetics, sterotaxic surgery, gastric infusion surgery와 같은 실험 기법과 함께 행동 실험 진행 하고 있습니다. 

* 1993vin@gmail.com 

윤영현

윤영현 학생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해부학 석사 학위를 받고, 해부학 조교와 박사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윤영현 학생의 탁월한 과학적 업적은 아래와 같은 다수의 수상을 통해 국내외에서 인정받았습니다. 2020년 아시아 염증성 장질환 학술대회(AOCC) Investigator Award, 2020년 대한장연구학회(kasid) 우수 연제상, 2020년 한국뇌신경과학회(KSBNS) 우수발표상, 2020년 대한해부학회(KAA) 우수연제발표상, 2021년 대한기초의학 학술대회 우수발표상을 수상하였고, 2022년 해부조직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 yunyh@snu.ac.kr

하재선

하재선 학생은 국민대학교 임산생명공학과를 전공으로 졸업하고, 2019년 3월부터 서울대학교 의과학과 인턴을 시작으로 2019년 9월 입학하여 최형진 교수와 함께 박사과정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영장류 섭식행동 분석 및 화학, 광 자극에 대한 신경활성 조절에 따른 섭식행동 변화를 관찰을 영장류센터와 협업하여 연구를 진행중이며, 설치류의 섭식행동과 기억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도 최근에 진행중입니다.

현재 하재선 학생은 영장류 섭식행동 분석에 대한 논문을 제 1저자로 투고하였고, 다수의 국내 및 해외 학회 발표 경험과 2021 대한내분비학회에서 최우수 포스터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 jsha22@snu.ac.kr

지창대

지창대 학생은 고려대학교에서 바이오시스템의과학과 KIST 메디컬융합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해병대 장교 제대 이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하여 최형진 교수와 함께 사람 대상 대사질환 치료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노인 근감소증 임상연구와 디지털치료제, 전자약 분야의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SNU-MED nobel prize에서 상임이사상을 2021년에 수상하였으며,  노인성 질환과 노쇠 중재에 대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연구실 창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greater9244@snu.ac.kr

김규식

김규식 학생은 서강대학교 생명과학을 전공, 졸업하고, 2020년 서울대학교 의과학과 입학하여 최형진 교수와 함께 석박통합 과정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시상하부의 식욕 신경회로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biorxiv에 사전투고 했습니다. 2021 서울대 연구기법 워크샵 우수상, 실험실 자체 운영 교육 프로그램 (매트랩 2차) 교육활동 및 매트랩 유튜브, 운영,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bregogo2@gmail.com

정상호

정상호 학생은 경희대학교에서 생물학을 전공으로 졸업하고 2022년 3월부터 서울대학교에 입학하였습니다. 2021년 인턴으로 참여하여, 현재 최형진 교수님과 함께 석박통합과정 연구를 진행하는 학생입니다. 현재 섭식이라는 주제 아래 스트레스와의 연관성, vicariously experience와의 연관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 songout3@gmail.com

정윤교

정윤교 학생은 덕성여자대학교에서 바이오공학과 화학을 각각 주전공과 부전공으로 졸업하고, 2022년 3월부터 서울대학교 의과학과에 입학하여 최형진 교수와 함께 fnmr에서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2020년과 2021년에 하재선 학생의 시상하부 GABA 신경세포에 관련된 실험을 한국 생명공학 연구원 국가 영장류 센터에서 진행했습니다. 또한 폭식증의 원인을 리뷰하여 제출한 학사학위 논문을 바탕으로 관련 연구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 yunkyo75@gmail.com

이수민

이수민 학생은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식품영양학을 전공하고, 2022년 9월부터 서울대학교 의과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설치류와 사람을 대상으로 섭식행동을 연구하고자 합니다. 현재 시상하부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병인 발굴 및 비만치료제의 반응 탐색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 suminlee826@gmail.com

신화윤

신화윤 학생은 중앙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 재학중이며, 2021년 12월부터 서울대 의과학과 28기 학부 인턴 프로그램으로 Fnmr lab 인턴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2023년 3월부터 서울대학교 대학원에 입학하여 석박통합과정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경과학이 인류가 고민하고 있는 문제에 해답과 위안을 줄 수 있는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영양이 과도한 음식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현대사회의 외부 환경에서도 내면의 더 먹고 싶다는 욕구를 조절하고, 억제하는 신경회로망을 밝히는 데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초 연구와 발견으로 전세계의 비만, 당뇨 등의 발병을 낮추는데 기여하는 연구자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shinhwayun@snu.ac.kr

백소린 

백소린 학생은 경희대학교에서 유전공학과를 전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5월부터 FNMR에서 식욕에 대한 신경회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충동적이거나 폭식행위 등 통제할 수 없는 식욕에 대한 신경회로를 밝히고 이를 바람직하게 조절,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합니다. 현재 설치류 수술와 행동실험을 중점적으로 실험 기량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 wendy98725@gmail.com

정기영

정기영 학생은 단국대학교 생명과학과 졸업, 2018년 9월 서울대학교 의과학과에 입학하여 최형진•고성준 교수 공동지도로 박사과정 수학 중에 있습니다. 뇌장축-장내면역 상호작용 이론을 주제로 장내신경망 (Enteric Nervous System) 구조 분석 및  조직투명화 3차원 이미징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andykyc@snu.ac.kr

허문행

허문행 학생은 2014년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2018년 서울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한 뒤 내과 전문의 과정을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에서 전임의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중개의학 박사과정으로 입학하여 최형진•이정훈 교수 공동지도를 받고 있으며 2021년 융합형의사과학자 양성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간 내에 존재하는 자율신경의 구조와 역할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방간질환, 간암에 대한 새로운 치료적 접근을 시도하는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 mhhur722@gmail.com

홍현택

홍현택 학생은 생명공학을 전공하였고, 현재 2022년 3월부터 의과학과 학생으로 재학중입니다. 최형진/고성준 교수님 공동지도로 crhon's disease, ulcerative colitis 같은 Inflammatory bowel disease(IBD)와 장내 신경망(Enteric nervous), gut microbiome, skin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vhxpdlxhclq@snu.ac.kr

박준호

랩테크니션으로,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학과에서 설치류 수술과 행동실험 수행을 도와 연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jun817@snu.ac.kr

박준석 인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본과 재학 중인 학생으로 평소 의과학 연구에 관심이 많아 예과 때부터 의학연구멘토링 프로그램에 지원하여 본 연구실에서 기초 연구 및 임상 연구를 진행하였음. Saxenda의 real world data에 대해 제 1저자로 논문을 publish 한 바 있으며, 현재는 GLP-1 이 뇌에서 작용하는 기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뇌의 GLP-1R 관련된 연구를 기획하여 진행중에 있음.

* mattty0514@snu.ac.kr

백인혁 인턴

백인혁 학생은 서울대학교에서 의예과와 수리과학부를 복수전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7월부터 학부생 인턴으로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계산 신경과학에 관심이 있으며, 현재는 영장류의 LHA GABAergic neuron이 섭식행동과 상동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중입니다. 

* bih1122@snu.ac.kr

민지선 인턴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화학생명분자과학부 생명과학과에 재학 중입니다. 2021년 12월부터 서울대 의과학과 28기 학부 인턴 프로그램으로 들어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장류센터와 협업하는 영장류 섭식행동 분석 및 화학, 광 자극에 대한 신경화성 조절에 따른 섭식행동 변화 관찰 연구에 참여 중입니다. 

* geraniaceae12@gmail.com

연구실 Alumni

이미우 (박사학위)



남궁철 (연구교수)

현재 강동 경희대학교 병원

 

김미림 (박사학위)

현재 미국 UCSD 박사후 연구원 

 

송하영 (석사학위)

현재 차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김민선 (석사학위)

재 한미제약 Clinical Science